도봉구는 직접 참가하지 못하는 지역주민들과 내빈들을 위해 공식 유튜브 채널인 ‘도봉봉TV’를 통해 현장을 실시간으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행사에는 이동진 도봉구청장을 비롯해 도봉구의회 박진식 의장, 서울특별시 북부교육지원청 조용훈 교육장, 도봉구주민자치협의회 강대훈 회장, 도봉구상공회 박재환 회장, 도봉구탄소중립실천단 두호균 단장 등 주민대표들이 참석한다.
행사는 뮤지컬팀 콘스트하우스의 축하 공연을 시작으로 2020년 하절기 에코마일리지 우수단체에 대한 감사장 전달, 탄소중립 실천헌장 낭독 및 분야별 실천 다짐, 환경교육도시 선포 및 선언문 낭독, 실천다짐 퍼포먼스 및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된다.
‘환경교육도시’ 선포식에서는 이동진 도봉구청장과 내빈들이 직접 환경교육도시 선언문을 낭독하고 선언문에 서명할 예정이다.
또한 건물 수송 에너지 순환 숲 생활 교육 7대 분야에 대한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 실천요령을 담은 매뉴얼인 ‘Green Life, 내가그린 Green Dobong’를 첫 선보이는 한편 ‘도봉구민 온실가스 1인 4톤 줄이기 실천 서약’을 통해 구민의 온실가스 감축 실천의지도 독려할 예정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이번 행사는 오늘날 각종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로 인한 기후위기, 미세먼지,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이 전 지구적 문제로 확산되고 있어 그 의미가 더 크다”며 “2021년 신기후체제 원년을 맞아 도봉구는 모든 세대와 함께 지속가능한 세상으로 나아가는 ‘환경교육도시, 도봉’을 만들고자 공동으로 협력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