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읍시청
[국회의정저널] 정읍시가 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2022년도 예산 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정읍시민이면 누구나 제안 가능하며 정읍시청 홈페이지 또는 우편 접수, 방문 접수 등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제안 대상 사업은 시민 제안사업 5억원, 읍면동 지역회의 발굴사업 46억원으로 총 51억원이다.
공모대상 사업은 저출산·고령화 대책, 미세먼지 저감 등 주요 현안 사업과 적은 예산으로 생활 주변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시민 편익 사업 등이다.
다만, 법령 위반이나 특정 단체 지원, 보조사업, 영업·판매 목적 사업, 일반 행사성 사업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공모를 통해 접수된 사업은 관련 부서 검토를 거쳐 주민참여예산제 시민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선정 후 정읍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합리적인 예산 요구를 적극적으로 예산 편성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며 “시민이 곧 시정의 주인이라는 자세로 공모사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정읍시의 2021년 주민참여예산 반영 사업은 모두 177건 46억2천만원이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 과정에 시민들이 스스로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의견을 반영해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저작권자 © PEDI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