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저널] 완주군의회는 26일 열린 제25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원발의 조례 6건을 가결 처리했다.
서남용 의원이 발의한 ‘완주군 폐기물처리시설 조성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은 완주군 폐기물 및 비봉면 보은매립장내 고화처리물 처리를 위한 폐기물처리시설 조성 재원의 확보 및 운용관리에 관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기금조성의 안정적 확보 및 운영을 위해 제정한 조례이다.
주요내용으로는 회계연도마다 기금 조성액으로 전년도 본예산의 일반회계 1천분의 10이상에 해당하는 금액을 일반회계의 전입금으로 기금을 적립하도록 해, 폐기물처리시설 건축비, 운영관리비, 필요경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을 마련했다.
소완섭 의원이 발의한 ‘완주군 노거수 지정 및 보호 등에 관한 조례안 ’은 노목, 거목, 희귀목 등의 노거수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호함으로써 그 나무의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공유하고 군민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관련 근거를 마련했다.
임귀현 의원외 7명이 공동발의한 ‘완주군 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안’으로 동학농민혁명의 애국정신을 기리고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 지원을 위해 기념사업 및 위원회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했다.
유의식 의원이 발의한 ‘완주군 디지털 성범죄 방지 및 피해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최근 각종 디지털기기 및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해 성적 목적으로 타인의 신체 등을 불법으로 촬영하고 유포해 피해자에게 큰 고통을 주고 있는 상황에 대비해, 디지털 성범죄 예방교육 강화와 피해자에 대한 지원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신설했다.
이인숙 의원외 5명이 공동발의한 ‘완주군 홍보대사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완주 방문의 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완주군의 효율적인 홍보와 브랜드 가치 향상 등을 목적으로 완주군 홍보대사의 위촉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조례이다.
최찬영 의원이 발의한 ‘완주군 각종 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군 소관 사무에 관해 자문, 조정, 협의, 심의 또는 의결을 하기 위해 설치·운영하고 있는 각종 위원회 구성 시 청년들의 참여보장을 위해 ‘완주군 청년 기본 조례’에 따른 청년 위원 수가 10분의 1 이상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을 신설해 개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