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제시청
[국회의정저널] 박준배 김제시장은 3월 16일 서울 성동구 소월아트홀에서 화상회의로 개최되는 전국 시군구 남북교류협력 포럼에 참여해 남북교류협력에 적극 참여하기로 뜻을 모았다.
전국 시군구 남북교류협력 포럼은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 도시간 교류 활성화를 희망하는 전국 37개 기초자치단체장들이 의지를 담아 여러 차례 간담회를 거쳐 출범하게 됐다.
이는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어 기초자치단체도 남북교류의 주체가 됨에 따라 전국 시군구 차원의 남북교류 정책 발굴과 실천을 위한 협력적 관계 구축을 위해 정책협의기구를 출범하는 것으로 향후 남북 도시간 교류사업 발굴, 공동사업 선정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창립총회에는 참여 자치단체와 서호 통일부 차관, 임종석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초대인사로 참여했으며 2부 순서에는 각 자치단체장들과 임종석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함께하는 남북 평화프로세스 구축을 위한 통일토크가 진행됐다.
김제시장은 “지방정부 차원의 교류협력체계를 강화하고 남북 도시 간 교류활성화가 가능해진 시점에 때맞춰 포럼이 구성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창립총회를 시작으로 우리 포럼이 한반도 공존번영과 평화의 시대를 여는 마중물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EDI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