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안군청
[국회의정저널] 진안군이 지역 주민의 올바른 칫솔질 습관과 구강질환 예방을 위해 불소양치용액을 무료로 배부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불소양치용액신청은 보건소 구강보건실과, 보건지소, 진료소에서 가능하며 올바른 칫솔질 체험과 함께 1개월간 사용할 수 있는 불소양치용액과 구강위생용품을 제공하고 있다.
불소양치용액은 충치예방과 시린 이 완화와 구강 건조로 생기는 구취 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칫솔질 후 매일 사용하면 40~50% 충치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이고 편리한 구강건강관리 방법이다.
현재 보건소에서는 구강질환 예방을 위해 ‘잠자기 전 칫솔질, 불소양치용액 1분간 가글, 6개월 이상 불소양치용액 사용’이라는 내용을 주민들에게 알려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최근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입 냄새 및 구취 제거에도 좋은 방법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불소용액 양치방법은 칫솔질 후 10cc 정도를 1분간 매일 한번 가글하는 것으로 주의사항은 삼키지 않도록 하며 용액을 뱉은 후 입안을 물로 헹구지 않고 30분 동안 아무 것도 먹지 않아야 효과적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불소 양치를 꾸준히 할 경우 충치 예방과 시린이 완화에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가 있다고 한다”며 “앞으로도 불소용액양치사업을 계속 추진해 주민의 평생 구강 건강지킴이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EDI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