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교육공무직원 조리원 271명, 특수교육실무사 9명 등 총 280명을 공개 채용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공개 채용은 시·군 교육지원청별로 진행되며 각급 학교 퇴직, 학교신설, 정원변동 등에 따른 결원 해소로 교육과정 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데 중점을 뒀다. 원서 접수기간은 오는 25∼27일 3일간이며 채용 예정지역 교육지원청을 방문하거나 등기 및 전자 우편으로 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특히 올해에는 응시 자격을 시·군 단위에서 도 단위로 확대해 응시생들이 원하는 지역에 지원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등 지역 제한없이 유능한 인재의 영입을 유도할 수 있게 됐다. 2021년 1월 1일 이전부터 면접시험일까지 계속해 경상북도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갖고 있거나, 2021년 1월 1일 이전까지 경상북도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두고 있었던 기간이 모두 합산해 2년 이상이면 응시생들이 원하는 지역에 지원이 가능하다. 교육공무직원 공개채용 1차 필기시험은 오는 6월 26일이며 조직 적응력과 잠재능력 평가를 위해 2018년부터 도단위 최초로 도입해 4년째 시행중인 인·적성검사로 진행한다. 최종 선발인원의 1.5배수를 1차 시험 합격자로 결정하고 교육지원청 별로 7월 14일에 2차 면접심사을 실시해 7월 19일 최종합격자를 발표한다. 이상국 학교지원과장은 “인·적성검사를 통해 인성과 역량을 겸비한 유능한 직원을 채용해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경북교육청, 소통을 통한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 행정 구현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지난 13일 문경교육지원청에서 찾아가는 적극적 소통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 행정 구현을 위한 북부권역 중등교원 인사공청회를 열었다. 이번 공청회에는 김천, 상주, 안동, 영주, 문경, 의성, 예천, 영양, 봉화 지역을 대표하는 30여명의 교장, 교감, 남·여 교사, 교육전문직원 등이 참석해 전보, 승진, 전직 등 인사 현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권역별 인사공청회에서 개진된 의견은 다양한 검증 과정을 거쳐 수정·보완될 예정이며 수정·보완된 내용으로 설문지를 작성해 중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재차 의견을 수렴하게 된다. 설문조사에서 수렴된 의견은 인사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고시된다. 경북교육청의 적극적인 인사행정은 인사만족도 설문조사에서 3년 연속 ‘인사에 만족한다’는 응답이 ‘90%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찾아가는 권역별 인사공청회와 같은 적극적 소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인사관리기준에 반영해 온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권영근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더욱 공정한 인사행정을 구현하는데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31일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2021 전국 장애학생 진로드림 페스티벌 행사 운영 및 현장 답사를 위한 TF팀 협의회를 개최했다. 전국 장애학생 진로드림 페스티벌 TF팀은 교육복지과장, 특수담당 장학관, 장학사 및 외부 위원 10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행사 운영팀, 대회장 운영팀, 코로나19 방역팀으로 나눠 협의회를 진행했다. 행사 운영팀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개회식, 축하공연 등을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비대면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대회장 운영팀은 종목별 참여학생의 대회장 배치 및 진로체험부스 운영을 협의했다. 코로나19 방역팀은 학생 및 인솔교사의 동선을 최소화하고 대회장 및 부대시설 출입에 따른 방역 대책 등을 논의하고 현장을 답사해 안전한 행사 운영 방안을 협의했다. 한편 2021 전국 장애학생 진로드림 페스티벌은 교육부에서 주최하고 경북교육청이 주관하는 행사로 지적장애와 감각장애 학생들이 격년으로 직업기능 향상과 직업교육에 대한 정보 교환을 통해 진로직업교육의 효율성을 도모하는 전국 단위 행사이다. 참가 대상은 전국의 특수학교 고등학교 과정에 재학 중인 시각, 청각, 지체장애 학생이며 오는 10월 27일 28일 양일간 경주에서 열린다. 첫날에는 개회식, 축하공연, 직업기능경진대회 현장 점검을 하고 이튿날 오전에는 청각장애 분과는 제과·제빵, 시각 디자인, 커피 바리스타 3개 종목 시각장애 분과는 점역교정, 음악, 워드프로세서 워드프로세서 4개 종목 지체장애Ⅰ 분과는 한지공예, 사무용품 조립, 스티커 붙이기 3개 종목 지체장애Ⅱ 분과는 냅킨아트, 과학상자 조립, 사무행정 3개 종목으로 총 4개 분과, 13개 종목으로 운영된다. 최원아 교육복지과장은 “장애학생이 평소 갈고 닦은 기량을 뽐낼 수 있도록 오는 10월 대회까지 차근차근 준비해 안전하게 행사가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오는 4월 1일부터 22일까지 현장과 소통하는 적극적인 인사 행정 실현을 위해 본청을 비롯한 직속기관, 23개 교육지원청 소속 일반직공무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인사 상담을 한다. 이번 인사 상담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해 비접촉 방식인 화상시스템, 유선전화, 휴대전화 및 휴대전화 화상통화 등을 활용하고 상담을 희망하는 직원들의 인사 고충과 제도개선에 대한 의견을 청취한다. 또한 상담자의 편의와 상담에 대한 효율화를 위해 희망하는 방식과 시간을 사전에 신청받아 실시하고 인사 상담 후에는 상담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는 등 수요자를 고려한 상담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인사 상담은 지역별로 1개 또는 2개 시군을 묶어 총 16개 권역으로 나눠 실시한다. 민병열 총무과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직접 찾아가서 상담하지는 못하지만 비접촉 방식으로 애로점과 고충을 청취하고 충분한 설명과 해결방안 모색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을 추진하고 외부 청탁 등을 사전에 차단하는 등 청렴하고 공정한 인사행정을 펼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오는 4월 1일부터 매일 저녁 7∼8시까지 1일 2교시 초등학생의 학습 공백 최소화와 학습격차 해소를 위해 ‘온학교.com’을 운영한다. ‘온학교’는 ‘모든 학생을 위한 따뜻한 온라인 학습 공간’ 이라는 뜻으로 상시적, 선택적, 학생 주도적 학습을 지향하는 경북교육청의 초등 원격학습 지원 플랫폼이다. 지난 1월과 2월 방학동안 ‘온학교’에서 1년 동안 배운 내용을 꼼꼼하게 되돌아보는 과정을 운영해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에 오는 4월 1일부터 학기 중, 방학 중, 새학기 준비 과정 등 연중 상시로 운영한다. 주소창에 ‘온학교.com’을 입력하면 바로 참여할 수 있고 모바일로도 접속이 가능하다. 초등학교 1∼6학년까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저녁 7시부터 실시간 원격수업을 한다. 영어와 통합교과는 콘텐츠와 과제 중심 학습으로 운영한다. 또한 스스로 학업 성취인증제와 연계해 자기 평가를 하고 학업 성취를 돕는다. 패들렛, 구글 설문 기능 등을 활용해 비대면 상황에서도 학생의 주도적 참여와 다양한 상호작용, 맞춤형 피드백을 하고 우수 참여 학생을 선정·시상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장을 지원한다. ‘온학교’에서는 100명의 교실수업 크리에이터 교사들이 강의한다. 각 학년·교과별 교사협의회를 통해 수업 방법과 내용을 공유하고 1:1멘토링, 수석교사 모니터링 등으로 원격수업 전문성을 신장한다. 오는 4월 1일에는 오후 6시 20분부터 1시간 동안 ‘온학교’ 온라인 개교기념식과 오리엔테이션을 한다.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축하하며 선생님과 인사를 나누고 온학교 학습 방법을 알아본다. 임종식 교육감은 “‘온학교’의 실시간 수업과 스스로 학습을 통해 우리 학생들의 학습 주도성이 향상되고 지역 간, 학생 간 학습격차가 해소되기를 기대한다”며“교실수업 크리에이터 여러분의 미래 교육을 위한 도전에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코로나19 확산과 글로벌 경기침체 등 행정 여건의 다양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과 인력운영 기반 마련을 위해 2021년~2025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을 수립했다. 주요 내용은 조직분석을 통한 교육지원청 내 학교지원센터 인력 재배치로 학교 현장 지원 체제를 강화하고 원격교육, 그린 스마트 스쿨, 학교 감염병 예방 등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인력 확충으로 미래 교육에 필요한 정원을 반영했다. 오는 2024년까지 체험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기초 역량을 키우기 위해 발명체험교육관, 수학체험센터, 한국어교육센터, 안전체험관 등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 소속기관을 신설한다. 소규모학교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1인 행정실 근무 학교를 최대한 해소함으로써 일선학교 현안문제를 순차적으로 해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각급학교 통학차량 임차전환을 통한 가용 인력 확보로 정원 운영의 유동성을 확보해 학교 신설, 조직개편에 따른 증원 요인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규태 행정과장은 “대외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경제사회구조 전반의 대대적 변화가 가속화될 것이 예상됨에 따라 교육지원청 내 학교지원센터 역할 강화, 소규모학교 1인 행정실 근무 해소 등 중·장기적 행정수요를 예측한 인력 계획을 수립해 효율적이고 탄력적으로 인력을 운용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31일 구미 금오산호텔에서 2020년 유아교육발전 유공 교원 36명과 우수기관 7개 유치원에 대해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및 교육감 표창을 했다. 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표창은 국·공립 확대, 입학관리시스템, 방과후 놀이유치원, 학부모 안심유치원, 유치원 안전·급식, 유아학비지원, 유치원 원비 안정화, 개정누리과정, 혁신유치원,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등 10개 분야이며 수상자는 예천 호명라온유치원 이월순 원장선생님 등 17명이다. 교육감 표창은 개정 누리과정과 혁신유치원 등 10개 분야에서 따뜻한 경북 유아교육 실현을 위해 공적이 뚜렷한 경산교육지원청 황지희주무관 등 19명과 우수기관 운영으로 경산꽃재유치원, 포은초등학교병설유치원, 용황유치원, 안동꿈터유치원, 울진초등학교병설유치원, 오태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율빛유치원 등 7개 유치원에 대해 교육감 표창을 수여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은 있지만 선생님들의 헌신과 열정으로 이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이겨나가고 있다”며“앞으로도 경북유아교육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지난 29일부터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경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서 ‘찾아가는 맞춤형 학습서비스’를 시작했다. 경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는 학습부진 요인별 맞춤형 다중지원 체제 구축으로 도내 학생들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설립한 제 3안전망 핵심 기구이다. 지난 2012년부터 교육부 특교사업으로 한시적으로 운영하다가 2017년부터 자체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포항, 구미, 경산, 안동 등 4개 지역 거점 센터로 운영되고 있는 경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는 학습지원 대상학생들의 학습부진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학습코칭을 한다. 전문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은 의료기관, 상담기관 등 지역사회 전문기관과 연계한 치유지원을 통해 기초학력 지원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학습 문제와 더불어 정서행동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 중 학교와 교사의 역량만으로 적절한 지원이 힘든 경우가 주요 지원 대상이다. 학교 신청을 통해 대상자로 선정되면 주당 90분 기준으로 방과 후에 학습코칭단이 해당 학생의 학교로 직접 찾아가서 1:1 또는 2명 내외의 팀을 구성해 맞춤형 지원을 하게 된다. 지난해 기준으로 총 지원 학생 수는 2,024명이며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현장의 만족도가 높아 지원인력 및 대상인원을 해마다 늘려가고 있는 추세다. 올해는 총 184명의 학습코칭단이 위촉됐으며 이는 지난해보다 14명 늘어난 규모이다. 특히 올해는 ‘찾아가는 맞춤형 학습서비스’지원 대상을 고등학교 1학년까지 전격 확대하고 지원 기간도 동·하계 방학기간까지 연장함으로써 학교급별, 대상별 특성을 감안한 맞춤식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당초 초등학교 3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까지 지원 대상이었으나, 지원 대상을 확대해 달라는 현장의 요구가 지속돼 지난 2019년에는 초등학교 2학년을 지원 대상에 포함시키고 올해는 고등학교 1학년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하기에 이르렀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습 부진에 대한 다각적인 진단과 개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며“경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가 학생들의 꿈을 키워가는 희망 징검다리가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30일 웅비관에서 교육수요자에게 양질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서비스 개선과제 발굴단’ 1분기 협의회를 개최했다. 민원서비스 개선과제 발굴단은 학부모, 지역민 등 일반인으로 구성해 교육수요자 입장에서 개선과제를 발굴한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협의회에서는 불필요한 구비서류 감축, 서식 및 시스템 개선, 절차 간소화 등에 대한 개선과제를 발굴·건의하고 도교육청에서 필요성, 실현가능성, 관련규정 등을 검토해 추진한다. 지난해에는 82건의 개선과제를 제안했고 이 중 33건을 수용해 자체 개선하거나 관계기관에 건의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나 교육청에서 느끼는 아주 작은 불편함도 귀담아 듣겠다”며“교육수요자가 느끼는 불편함을 선제적으로 발굴·개선해 민원인의 불편함을 해소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경북교육 100여년 역사자료를 수집·분류해 영상화한 ‘경북교육 사이버박물관’이 지난 22일 오픈한 후 일주일 만에 20만5000명이 방문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일제강점기 학생들이 웃통을 벗고 노역하는 모습, 배를 타고 학교 가는 풍경, 송충이 잡기 봉사활동 사진 등 5,000여점이 넘는 오래된 귀한 역사 자료들이 체계적으로 분류돼 있어 다양하고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주된 요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폐교 동문의 소통을 위해 폐교 743개 학교당 1개의 홈페이지를 만든 ‘추억으로 남은 학교’코너는 폐교의 간단한 기본현황과 학교전경을 수록했으며 동문들이 글을 남기고 소장자료를 탑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폐교 동문이 향수의 공간에 많은 박수를 보내고 있다. 퇴직한 한 교원은 사이버박물관을 관람한 후 그동안 교직생활 모습을 담은 자료들을 USB로 얼마 전 퇴직한 한 교육장은 장학사로 있을 때 행사사진이 담긴 앨범 3개를 담당부서에 택배로 보내오기도 했다. 미국에 거주하는 분은 “폐교 친구들과 소통하고 싶다. 홈페이지에 글과 사진을 대신 올려달라”고 전화가 오는 등 사이버박물관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직접 참여하고 교육자료들을 기증하는 것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 밖에도 경북 관내 학교 및 폐교를 활용한 소규모 사설 박물관에서 70~80년대 학교의 모습을 재현해 촬영한 ‘VR 영상관’이 어른들에게는 그 당시의 소중하고 아련한 기억들을 소환하고 학생들에게는 흥미롭고 호기심 있는 공간이 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현재 구축된 콘텐츠를 보다 더 체계적으로 보완·개선하고 사진 및 시청각 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기증받아 다양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방문자들께서도 본인이 소장하고 있는 귀한 자료를 탑재해 주시고 방명록을 통해 연락이 어려웠던 오래된 친구들과 추억을 나누는 아름다운 공간, 경북교육의 역사 기행을 함께하는 소중한 기억공간으로 활용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오는 4월부터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을 위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한다. 1학기 학생 수강 신청 결과,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은 거점학교 72개교, 194강좌 개설, 2328명 참여,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은 거점학교 21개교, 53강좌 개설, 606명의 학생이 참여한다. 이를 위해 공동교육과정 운영비 10억원과 온라인 공동교육 스튜디오 구축비 6억 4천만원을 지원한다.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 곤란 등으로 단위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교과목을 학교 간 협력에 의해 공동으로 개설해 운영하는 교육과정이다. 현장 출석 수업으로 운영되는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과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수업으로 운영되는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이 있다. 공동교육과정은 방과 후 또는 주말에 운영되며 학생의 진로와 연계된 맞춤형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어 지난 2019년 3182명, 2020년 6356명, 2021년 1학기 2934명 등 해마다 수강 학생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공동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지역별 ‘따뜻한 고교교육 협의체’를 조직해 인근 학교 간 네트워크 형성, 개설 과목 협의, 교사 수급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학생들의 수강 신청을 돕고 있다.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인기 강좌는 교육학, 심리학, 실용경제 등의 교양과목과 심화과목인 전문교과Ⅰ, 컴퓨터 관련 과목이다. 이색 강좌로는 영화의 이해, 영화 제작 실습, 연극, 간호의 기초, 캐릭터 제작, 마케팅과 광고 등이 개설됐다.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역 대학과 연계해 전공학과 교수 및 현장 실무 전문가들이 수업을 진행해 학생들의 흥미와 수업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선택 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단위학교에는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을 위해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경상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29일 정책협의실에서 공·사립 특수학교 8개교의 학교장과 도교육청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안전하고 행복한 특수학교를 만들기 위한 ‘상반기 경북 특수학교장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특수학교 운영 방안 및 감염병 예방 대책 논의를 위해 마련했다. 참석한 학교장들은 장애학생의 특성상 감염병에 취약함으로 철저한 방역과 등교수업 관리를 통해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결의하고 학사 운영에 관한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각 학교별 보건용 마스크, 손 소독제 등 방역물품 비축 현황, 특수학교 전체 시설 소독, 시나리오별 유증상자 조치 및 대응 계획, 코로나19 대응 관련 인력 지원 보강, 차량 및 기숙사에 대한 거리두기 방안, 학부모 대상 관련 정보 제공 등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꼼꼼히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경북교육청에서 실시하는 특수학교 장애학생 맞춤형 지원 사업인 특수학교 진로·직업 사업 운영 지원, 치료지원비 및 방과후학교 교육비 인상, 중도·중복장애 학생 지원 사업, 긍정적 행동지원 사업, 특수학교 장애학생 부모 자조모임 자조모임 : 비슷한 질병과 심리사회적 문제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서 서로의 경험과 감정을 공유하고 그 해결을 지지해 주면서 보다 효과적으로 자신의 삶을 조절하기 위한 자발적인 모임 사업 등 각종 다양한 지원 사업에 대한 설명과 변화되는 정책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더 꼼꼼히 살펴보고 더 헤아려야 하는 장애학생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특수학교 교장선생님과 경북교육청이 함께 모두가 행복한 특수학교 만들기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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